산업분류체계’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하는 분야를 산업분류상 ‘Information’이라는 부문에 포함
영국에서는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라고 함
우리나라는 99년 2월 제정되고 02년 1월 전문 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구체적으로 정의됨
문화경제학
1-3. 문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한 하드웨어적 지식 습득력 및한 분야에서의 뛰어난 specialist로의 자발적 유도에는 긍정적이지만, 이러한 것이 과연 현 상황에서 한국의 기업들이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는 데에 바람직한 것인지 판단할 수 없다. 즉,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하여 훌륭한 인재와 지식을 이끌어내고,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산업으로써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MICE는 콘텐츠 강화와 산업 간·국가 간의 교류 확대를 통해 문화적 부흥을 이룰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창조경제 목적과 일맥상통한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조는 ‘창조경제와 MICE 산업’이라는 주제를 잡고 창조경제와 MICE 산업 각각에 대한 이해와 설
과거보다 생산성과 부가가치가 크게 높아지는 지식 정보사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업화와 도시화, 대량생산 및 대량 소비로 상징되는 산업 사회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정보와 네트워크에 의한 탈공업화, 탈도시화, 다품종 소량 생산 및 개인주의 등으로 상징되는 정보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대표로는 나승연 유치위 대변인, 조양호 유치위원장, 이명박 대통령, 김진선 특임대사, 김연아, 문대성 IOC 위원, 박용성 대한올림픽위원회(KOC) 위원장, 토비 도슨 등 8명이 차례로 나섰다. 이 장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체의 의의와 경제효과 및 성공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한 인터뷰, 자료수집을 통해 얻어진 DATA를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공간적 범위로는 안동시 강변의 탈춤공원에 위치해 있는 ‘안동축제관광조직위원회’에 참여를 통하여 진행하였고, 내용적 범위로 국제교류의 의의와 지자체의 자매교류, 국제교류의 활성화 방안,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현황, 직접
수 있다.
학교와 가정, 그 밖의 모든 장소에서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인한 정보환경의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교육도 새로운 정보환경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의 과감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한다.
1. 문화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문화산업은 말 그대로 ‘문화’와 ‘산업’의 결합을 의미한다. 문화예술 영역의 프로그램을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대량 소비다 단계에 이른 상품 부문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화산업은 도서 및 기타 출판물, 신문․잡지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한류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및 상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거 금융 규제를 강화하는 것을 자율화로 넘어가면서 무질서한 투자 상품들이 나왔다. 경제적 요인으로는 2000년대에 들어서 미국의 가계부채가 크게 가속화되어 리스크의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었다.
⑵ 산업 구조
① 공급자 및 구매자의 교섭력
투자금융회사의 특